홈페이지 >

사천의 흥성피혁의 기회는 퇴진한다

2009/3/18 0:00:00 18

쓰촨 흥성 피혁공장 창창은 훤하고 넓은 통풍이 통하는 새 공장에 들어서는데 약 200여 명의 직원들이 일에만 전념하고 있으며, 매 사람의 주변의 원재료는 작은 산처럼 쌓여 있어, 한 무리의 붉은 광경으로 기업들이 최근 신입사원을 대량으로 채용할 것이라고 한다.

세계 금융위기에 직면하여 수출 가공형 기업으로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이었지만, 흥성피혁공장은 다소 영향을 받지 않았던 듯 비결이 있을까?

     

기회 를 잡고 퇴진 하다

"위기는 객관적인 존재지만 기회는 위기와 병존한다."

보아하니 회사 회장 왕병전의 비결이 있는 것 같다.

2007년부터 국가 거시적 조정으로 원자재 가격까지 오르면서 가죽 업계는 한때 어려움을 겪었다.

잇는 주문이 많아질수록 오히려 적자가 심각해진다.

이때 ‘노동계약법 ’이 출로, 성도시 대표, 당대표, 시노모 등 ‘광환 ’을 가진 왕병전은 몇몇 기업주처럼 ‘노동계약법 ’에 저촉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공장을 건설해 근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근로자들을 위해 사회보장, 근로 기숙사 수전기료, 점심 제공 ……

그는 또 시구 노조가 기업관리자와 직원들을 위해 노동계약법을 주장했다.

근로 환경을 끊임없이 개선하는 한편, 왕병전은 다년간의 경험 분석으로 위기를 완화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주문서를 받기 위해 손실이 가중되고 생산이 긴박하다.

위기 앞에서 수출 가공 업체에 대해서는 국외 주문에 완전히 의존하는 방법은 기업의 어려움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때문에 왕병전은 새로운 기회를 보았다.

그는 퇴진을 위해 ‘ 위험 전환 ’ 의 전략을 찾기 시작하여 국외 주문서를 직접 접수하여 지나치게 많은 기업들이 다 할 수 없는 일을 위해 가공 위주로 자신의 기업의 원가를 낮추고 있다.

실력이 보전됐고 기업은 이로써 휴양이자, 왕병전은 절지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

새로운 해로 새로운 거래상담회에서 흥성회사는 충분한 준비로 적수가 적잖은 라이벌을 물리쳤고, 한 독일 고객 한 사람에게만 15개의 견적을 받았고, 첫해의 주문량보다 5배 증가했다.

기업은 난관을 넘을 뿐만 아니라 더욱 번창하다.

     

"보직자는 기업이다".

'직공은 기업의 생존의 화종','그들의 존재만이 기업의 존재','보직자는 기업이다'...

왕병은 전적으로 감명을 받고 있다.

그에게는 안정된 직공대만이 기업이 진정으로 리스크를 갖는 능력이 있다.

이번 글로벌 금융위기는 흥성회사가 만난 첫 번째 위기가 아니다.

1998년 기업 제품 주판지로 러시아에서 경제 위기가 발생해 회사가 도산했다.

이때 회사와 깊은 애정을 가진 100여 명의 '철봉 노동자'가 차라리 임금을 받지 않으려 해도 회사를 떠나려 하지 않는다.

모두의 공동 노력 하에 기업은 마침내 버티기 시작했다.

모든 일에 결과가 있으면 반드시 원인이 있다.

기업의 이런 구심력은 기업의 직공에 대한 일관된 존중에서 나온다.

이 회사는 10년 전 노조 조직과 직원 대표대회 제도를 세웠다.

직대회는 매년 적어도 한 번씩 열고 회사의 경영, 관리와 직원들과 친분자 관련 규제 제도를 거쳐 직대회 심의를 거쳐야 한다. 회사는 월급 분배 제도를 건전하고 매달 시간당 임금을 지급해 미루지 않았다.

자본에서 온 유용은 흥성회사에서 15년간 일했다.

몇 년 전 유용의 아이는 초등학교 다닐 나이가 되었지만, 당시 고도의 다른 장소에서 학교비를 택해 걱정이 되었다.

그는 이 일을 노조 지도자에게 반영한 후 곧 기업의 지도자에게 전달했다.

왕병전은 유용의 아이를 위해 학교비를 감면했다.

유용은 기자에게 회사 직원들 중 사장이 비슷한 도움을 받았다는 것을 알려 주고 있다.

이 역시 흥성회사가 이렇게 많은 ‘ 철봉 노동자 ’ 들이 계속 기업의 비바람을 맞고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노조 주석 은 권 이 매우 크다

“민영기업이 흥성회사처럼 실제로 노조법에 따라 노조 주석을 대상으로 대우하는 것은 드물다.”

김우구 총노조 관계자는 기자에게 말했다.

흥성한 회사의 노조 회장은 주도수라고 한다.

이제 일반차공에서 성장한 노조 회장은 이미 가죽공장의 공장장이라 명실상부하게 회사 관리층에 들어갔다.

그동안 기업노조는 기업행정부의 전력 지지를 받고 노조가 옳다고 생각하는 일이라면 손을 놓아도 기업내 중대한 고과 규율 등 업무도 노조가 수행했다.

주복숭아나무는 기자에게 "이 노조 주석의 권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왕병전은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갖고 있다. 그는 기업관리가 행정 간섭만 하면 효과가 좋지 않다. 그러나 노조와 직원들 사이에는 거리가 거의 없고, 노조는 많은 직원들의 가장 진실한 감정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너희들 때문에 흥이 다시 빛나겠다."

봄삼월, 봄이 따뜻하고 꽃이 핀다.

설 연휴를 넘기고 돌아온 직원들은 보름 동안의 휴가를 더 냈고, 자신의 월급은 한푼도 적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한 푼씩 보조금을 받았다.

금융위기의 충격으로 기업은 임금감원 없이 수입이 반증되지 않고 있다.

한꺼번에 직원들이 힘을 모아 기업의 발전에 한몫 더 힘을 내야 한다.

재빨리 가죽 공장 노조는 당지부에서 열리는 연석회에서 직공들이 절약, 잠재력을 발굴하고 기업과 난관을 극복하기로 결정했다.

회의 후 노조는 직원들이 건의를 장려하고, 원가, 제재에서 전기를 절약하고, 물 한 방울, 한 치수, 한 치수, 한 치수, 한 가닥의 선도 절약할 것을 고려했다.

또한 절약 측면에서 기업에 기여하는 근로자들을 모두 장려하기로 결정했다.

발발하자 즉시 공장 직원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받았고, 한 시간 공장에서는 사람마다 절약하고 세밀하게 계산했다.

직원들은 항상 기업에 착각하고 동고동락한 자각적인 행동으로 기업의 지도자를 감동시켰다. 유덕군 사장이 글을 쓰며 감사의 편지를 썼다. 편지에는 “너희가 있으니까 흥성도 재창황할 것이다 ”고 감탄했다.

책임 편집: 허기운

  • 관련 읽기

장쑤 성

모자
|
2009/3/18 0:00:00
22

코교 방직 의류 기업이 서로 위태롭다.

모자
|
2009/3/18 0:00:00
19

태국 상업부 는 섬유 수출 유럽 연합 을 원료 를 표시해야 한다고 한다

모자
|
2009/3/17 0:00:00
21

저장 성

모자
|
2009/3/17 0:00:00
51

중국 경방성 03월 16일 주요 목목 판매량 시세

모자
|
2009/3/17 0:00:00
97
다음 문장을 읽다

가죽 기계 기업은 먼저 그 기기를 빨리 개발하는 발걸음을 빨리해야 한다.